風樓 : naturally forced, essentially formed.

 

placeHolder_img_dataDrivenSpace

 

project title :  風,樓  naturally forced, essentially formed 
TEAM : nameless Architect, randomwalks, Energy Research Center<
exhibition: Nature and Media Annuale , 2013  (https://www.facebook.com/NatureMediaAnnuale)
sponsors: Jeju KimNyeong Village, Energy Technology Research Center @ jeju

“바람의 힘은 우리에게 필요한 전기뿐만 아니라 우리의 시각을, 공간을,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변화시킨다.”

이 프로젝트는 제주도 김녕마을에 설치를 목적으로 제주의 바람이 만들어 내는 가능성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김녕마을의 풍력발전기에서 바람이 우리에게 필요한 전기를 만들어 내듯이 김녕마을 올레길 20에 설치되는 이 작업은 바람의 힘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공간을 만들어 주기도, 아니면 새로운 시각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네임레이건축, 에너지 기술 연구소, 그리고 랜덤웍스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아이디어를 통해서 1) 풍력과 건축과 데이터의 연결 2) 바람의 힘 을 표현하고자 했다. 

 

Design ALT_01 : 바람, 공간
바람의 힘을 동력으로 이용하여 풍력의 세기만큼 설치된 임시 공간이 커지기도, 줄어들기도 한다.
바람이 잔잔하면 공간이 확장되어 사람들이 쉬어갈 수 있도록 변하고 바람이 세지면 자연의 힘에서 버틸 수 있게 공간은 수축하게 된다.

 windPower_1024

 scene_006_005
alt_01

 

Design ALT_02 : 바람, 풍경
The power of wind rotates panels which change our view, the way of seeing.
바람의 힘은 로 우리가 바라보는 풍경을 새롭게 프레임하는 문을 열어준다.
바람의 힘을 동력으로 이용하여 전면에 설치된 패널을 움직이게 하고 후면의 돌을 움직이게 한다.

simulationImages_alt01

scene_010_004

IMG_5823

 

風,樓 , naturally forced, eessentially formed from randomwalks on Vimeo